이미지

이미지

이미지

이미지
이미지

버튼 버튼 버튼 버튼 버튼 버튼 버튼 버튼 버튼

이미지


농산물도매시장에서 농산물의 유통 전 양질의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월 1회 이상 지속적으로 농산물안정성검사를 실시하여 오염농산물 유통을 사전 차단하고 부적합 농산물의 폐기 등 사후관리 강화 및 생산자에 대한 엄격한 관리로 농약의 오, 남용을 근절을 위한 검사입니다.
 
이미지
구미농산물도매시장에서는 소비자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시장에 반입되는 농산물에 대해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 시 출하된 농산물은 전량 폐기되며, 생산자는 벌칙으로 1개월간 구미농산물도매시장을 비롯해 전국 공영도매시장에 출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. 또한 금지기간을 어기고 출하하거나 1년에 2회 이상 부적합 적발 시에는 고발조치하고 있습니다. 현재, 저희 도매시장에서는 농산물품질관리원경북지원 및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, 정밀검사로 농산물의 안정성을 분석하고 있습니다.
이미지
식품위생법에서 규정한 “농약잔류시험법”에 따라 농약잔류 허용기준 이하까지의 농약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검사 방법으로서 농약의 잔류 여부만 판정 가능한 속성검사에 비해 잔류된 농약 성분(살충·살균 등 250여종) 및 농도까지 정밀하게 측정 가능하여 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, 검사 결과로 규제가 가능한 반면 검사 비용 및 검사 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어 검사건수가 하루 30~40여 건에 불과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 
이미지
농산물에 남아 있는 농약성분을 사람이 일생동안 매일 먹어도 인체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수준을 법으로 정한 기준량으로 농약의 독성 식품별 섭취량 등 과학적인 시험결과를 토대로 식품의약안정청에서 고시하고 있습니다.
따라서 농약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하지 아니한 우리도매시장의 농산물은 과학적으로나 법적으로 안전한 농산물로 인정 됩니다.